2023 반려인능력시험 일정, 접수방법, 필기(실기)시험 내용, 50% 출제

2023 반려인능력시험 일정, 접수, 출제 등 정보

서울시 2023년 반려인능력시험이 벌써 다섯번째 개최됩니다. 제5회 반려인능력시험이 8월 22일부터9월 30일까지 총 6천명 선착순 접수를 받습니다. 오늘 포스트에서는 반려인능력시험의 일정, 접수방법, 필기(실기)시험 내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목차

  • 반려인능력시험이란?
  • 서울시 반려인능력시험 참가자 선착순
  • 반려인능력시험 참가 접수 신청 방법
  • 반려인 능력시험 필시, 실기 시험 범위 및 출제 문제

2023 반려인능력시험 일정, 접수



반려인능력시험이란?

우리나라는 펫팸족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긴지 오래되었습니다. 솔직히 점수로 모든 것이 판단될 수는 없지만, 과연 나는 가족과 같은 강아지, 고양이에게 잘 맞추고 있는가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이번 반려인능력시험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반려인능력시험은 서울시와 (주)동그람이가 2019년부터 개최해 올해 5회째를 맞이하는 행사입니다. 행사의 목적과 의미로는 반려동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확인해보고 반려인으로서 정확한 정보를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반려인능력시험 참가자 선착순

서울시는 2023년 제5회 ‘반려인능력시험’ 참가자를 6천명(강아지 부문 3,500명, 고양이 부문 2,500명)으로 모집하여 개최하고, 강아지 부분 성적우수자들에게 제공될 실기시험은 최대 80팀까지 확대해서 진행합니다.

반려인능력시험 참가 접수 신청 방법

반려인능력시험은 먼저 필기시험부터 진행됩니다. 필기시험에 응시할 분들은 8월 22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험접수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아지 부분 실기시험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접수 시 희망 여부를 함께 선택해야 합니다.


반려인 능력시험 필시, 실기 시험 범위 및 출제 문제

반려인능력시험 필기시험은 10월 15일 실시되며, 당일 오전 11~12시에는 강아지 부문이, 오후 13~14시에는 고양이 부분이 각가 치러집니다.
필기 시험문제는 반려인이 꼭 알아야할 내용으로 설채현, 김명철 수의사 등 동물행동 전문가, 한국고양이수의사회 등의 도움을 받아 출제했습니다.
출제 영역은 동물등록, 산책, 펫티켓, 동물보호법과 같은 반려동물 돌봄 상식부터 반려동물의 행동 이해, 건강 및 영양관리 등 전문지식, 펫로스와 장례까지 건강하고 반려생활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내용으로 문제가 출제되면 문항은 총 50문항입니다.

참고로 올해는 특히, 서울동물복지지원센터에 게시되어 있는 반려인 지식 문제은행에서 50문항 중 약 50%를 출제한다고 하니 고득점을 희망하는 분들은 미리 살펴보고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주)동그라미의 네이버 블로그와 뉴스레터 ‘꼬순다방’, 인스타그램 채널 ‘요집사’를 통해서도 반려인능력시험을 위한 특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기시험은 11월 12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 마당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강아지 부문 응시자 중 사전에 신청한 성적우수자, 최대 80팀을 대상으로 치러집니다.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산책하는 상황 속에 여러 과제를 수행하는 시험으로 팀당 10분 정도의 시간 동안 동물행동 전문가들에게 합격 여부를 평가받게 됩니다.
필기 시험 코스는 독일 ‘반려견 면허시험’과 미국 ‘착한 시민견’ 시험 내용을 참고하여 설계되었으며, 줄 당기지 않고 걷기, 자극 요소 지나가기 정해진 장소에서 대기하기 등이 있습니다.

(주)동그람이에서는 강아지, 고양이 부문 필기시험 성적우수자 각 200명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며, 실기시험 참가자와 합격자에게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